반응형

지난 가을에 걷기 좋은 아라동 둘레길을 소개한 적이 있다. 그때는 제주대학교 후문까지 갔다가 교정을 통과하여 정문으로 돌아오는 코스를 소개했는데 이번 포스팅에선 제주대학교 후문, 산천단 마을을 지나 삼의 오름 정상까지 탐방하는 길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라동 둘레길로 제주대학교 후문까지 탐방하는 코스는 아래 첨부한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2022.10.24 - [오름과 숲길] - 가볍게 걷기 좋은 아라동 둘레길

 

가볍게 걷기 좋은 아라동 둘레길

멀리 가지 않아도 여러분들이 사는 동네에는 걷기 좋은 길들이 있을 것이다. 차가 없어도, 또는 체력이 좀 부족해도, 누군가의 동행이 없어도 걷기 좋은 길들이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도 있는데

three-leafedclover.tistory.com

첨부된 글을 보면 마지막 이미지가 아래와 같을 것이다. 제주대학교 후문과 폴리텍대학 등의 이정표가 보이는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폴리텍대학 옆길로 들어서서 산천단 마을을 통과하고 삼의 오름까지 탐방하는 코스이다. 그러나 이번 소개하는 코스는 겨울 탐방 코스이니 이미지가 계절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은 유의하기를 바란다.

삼거리 이정표와 폴리텍대학 입구

위 사진처럼 제주대학교와 폴리텍대학, 제주도 인재개발원 방향 이정표가 보인다면 폴리텍대학 입구까지 직진하여 제주도 인재개발원과 폴리텍대학 사이의 길을 따라 올라가면 된다. 오르막 길이라 겨울에는 폴리텍대학 입구 관리실이 미끄러지는 차들로 위험해 보이기도 하는데 다행히 관리실 직원들이 열심히 제설하는 모양이다. 항상 그 앞에는 깨끗하게 제설 되어 있었던 것 같다. 간혹 이 오르막길에서 썰매를 타는 아이들도 보이는데 차가 다니는 길이라 만류하고 싶어질 때도 있지만 괜한 오지랖인가 싶기도 해서 그냥 지나친다. 

 제주도 인재개발원과 폴리텍대학 사이의 길을 따라 올라오면 위와 같은 도로와 아라동 둘레길 방향을 표시한 이정표가 나타난다. 여기서 이정표 따라 왼쪽으로 탐방하면 되는데 약 100M 정도의 뻥 뚫린 도로라서 겨울이나 궂은 날씨에는 조금 힘들었던 구간이다. 아마 눈, 비, 바람 등을 막아주는 큰 나무나 큰 건물 등이 없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그 힘듦을 잊게 하는 것은 역시 탁 트인 목장의 풍경이다.

제주대학교 말산업전문인력양성센터와 목장

이 구간을 지나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거기서 오른쪽으로 탐방하게 된다. (참고로 이 글을 포스팅하는 2022. 12 월 현재는 도로를 확장하는 공사가 진행중이다. 아래 이미지 참고)

오른쪽 길로 올라가다 보면 양쪽으로 짧은 편백나무 길이 보이는데 그 길을 따라 조금 더 직진하여 탐방하다가 오른쪽 길로 올라가면 5.16도로 위로 나가게 된다. (사진 순서 참고)

5.16도로가 보이는 곳으로 올라가면 '아라동 4.3길(2코스)' 이정표가 새로 설치돼 있던데 다음에는 그 코스도 한번 탐방해보고자 한다. 이제 이 5.16도로를 건너서 조금 들어가면 삼의 오름 입구가 나온다. 폴리텍대학 입구에서 약 20분 정도 소요된 것 같다. 삼의 오름 입구에는 탐방객들을 위한 시설과 주차장이 있지만 차는 3~4대 정도밖에 세울 수 없을 것 같다. 입구에 설치된 '아라동 역사 문화 탐방로' 안내판을 보니 평소 오름과 숲길을 좋아하는 필자도 안 가본 길이 많다는 것, 다니는 곳만 다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름 입구에서 약 10m 정도는 경사가 높은 오르막길이다. 오르막길 중간에는 오른쪽으로 탐방할 수 있는 작은 길이 보이는데 그곳으로 가면 계곡도 볼 수 있지만 일단 오늘은 정상까지만 소개하는 것이니 참고만 하길 바란다. 오르막길을 올라서 평지의 숲길로 약 50m 정도 탐방하다가 이정표가 나오면 오른쪽 길(계단)로 올라가면 된다. 

삼의 오름 입구에서 정상까지는 약 20분 정도 걸린 것 같다. 날씨가 좋은 날이면 정상에서 오름 둘레길을 한 바퀴 돌 수 있었겠지만 이 날은 눈이 많이 내려서 정상에서 커피만 마시고 바로 내려와야 했으니 삼의 오름 둘레길은 다음에 다시 포스팅하고자 하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 총 소요 시간과 경로: 아라동 아이파크 아파트 단지 남쪽 아라동 둘레길 입구에서 출발 -> 삼의 오름 정상 -> 제주대학교 후문 -> 제주대학교 정문 -> 출발지점까지 총 3시간 10분( 제주대학교 정문 앞 카페에서 커피 한잔 마시면 4시간)

반응형

+ Recent posts